본문 바로가기
Cosgi의 파이프라인 :D/외화 & 주식

[미국주식]SolarEdge (솔라엣지 / SEDG), 인버터 부분 글로벌1위, 바이든테마주의 강력한 드라이브

by Cosgi 2020. 12. 18.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열 에너지를 전력으로 전환하는 '인버터'부분 글로벌 1위를 하고있는 SolarEdge 라는 기업에 대해서 공부해본 기록입니다.

 

바이든이 대선으로 나올 때 공약이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개발 쪽에 많은 부분이 신경써져있었는데, 이번에 당선이 되면서 주가가 강력한 상승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바이든이 대선으로 나오면서 들고 온 공약들 중 일부만 가져와보면,

○미국 탄소중립 2050

○파리 기후협약 재가입

○석유화학, 석탄 등 화학제품군 사용에 대한 각종 정부 보조금 지급 중단

○신재생에너지 관련 세금 혜택 확대 등이 있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바이든이 당선됬다는 소식 하나만으로 꿈틀거리는 주가가 어느정도 납득이 됩니다.

 

도대체, 어떤 기업이기에 테마주로 분류되고 주가가 엄청난 상승을 보여줄까요? 한번 뒤적거려보겠습니다.


1. 기업정보

솔라엣지는 다른 기업들에 비하면 그리 역사가 긴 기업은 아닙니다.

06년에 최초 설립되어 09년이 들어서야 제품양산을 시작했고, 10년에 제품의 최초 출하를 했죠.

위키피디아 기업정보에 따르면, 약 25만개의 파워 옵티마이저와 12,000개의 인버터를 출하했다는데 최초 출하임에도 파워 옵티마이저 시장의 70%에 해당했다고 합니다.

 

15년 들어서 솔라 엣지는 주당 $18 의 가격으로 보통주 700만 주를 IPO하여 나스닥에서 티커 SEDG 로 상장되었습니다. 상장된지는 15년부터니까, 올해로 6년째네요.

 

출처 : SolarEdge investor presentation 2019

솔라 엣지는 태양광 분야에서 적극적인 투자와 발전을 통해 글로벌 리더기업의 자리를 갖고자 하는데요,

신재생 에너지분야(특히 태양광)에 집중을 하여 고객들에게 더 효율적이고 현명한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회사의 뜻이 보입니다.

 

출처 : SolarEdge investor presentation 2019

해가 갈수록 급격하게 성장해나가는 회사는 2019년 기준으로 2431명의 임직원이 종사하고있습니다.

약 5천만개의 파워 옵티마이저가 납품되었고, 2백만개의 인버터가 납품되었으며 세계 각국에 16.2 GW 분량의 엄청난 에너지가 공급되었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미래에 더욱더 깨끗하고, 청정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서 1.2억 달러에 달하는 연구비용을 투자하며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클린 에너지 분야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겠다는 뜻이 보이네요.

 

출처 : SolarEdge investor presentation 2019

청정 에너지에 대한 탈탄소, 탈중앙화, 디지털화를 통해서 공정한 가격에 공급될수 있는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솔라엣지는 주택에 전력을 공급하고 에너지 저장장치를 강화하는 것으로 2019년 기준으로

다양한 국가, 약 74만 가구에서 발생 가능한 연 440만 톤의 온실가스 배출을 방지하고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기존의 전력망 대비 솔라엣지의 에너지솔루션을 사용했을 때, 더욱 더 안정적인 에너지 활용을 강조하며 낮은 전력 비용 및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됨을 어필하네요.

출처 : SolarEdge investor presentation 2019

 

출처 : SolarEdge investor presentation 2019

 

첫 번째 사진은 가정용이고 두 번째 사진은 산업용(태양광패널 부착 시) 으로 사용할 때 어떤 장비들이 구성되어 들어가는지 설명해준 자료입니다.

 

전체적인 틀은 파워옵티마이저와 인버터를 활용하면 전기를 얻게 되는데, 그렇게 얻은 전기는 솔라 엣지의 모니터링 플랫폼 (산업용 같은 경우 상업용 게이트웨이를 통해서 기존 전력망에 판매합니다.)을 통해서 활용하게 됩니다.

 

출처 : SolarEdge investor presentation 2019

2010년 1세대 인버터로 시작된 솔라엣지는 여러 세대의 인버터를 거치면서, 19년 ESS(에너지저장장치)까지 발전해왔습니다. 개인적으로 태양광은 이제서야 본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보고, 아직 개발 초기라고 생각하고 있기에 아직 이 기업이 기술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장에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사업분야 몇 가지만 대보라고 해도, 태양열 발전으로 얻은 전기로 전기차에 접목하거나 ESS를 활용하거나 탄소절감을 통한 탄소배출권을 판매한다던가.. 다양한 수익 창출 분야가 있다고 봅니다.

정부의 다양한 혜택은 덤이구요 ^^;


2. 재무정보

출처 : SolarEdge 2020 3Q ppt

2015년부터 솔라엣지의 성장성은 엄청납니다. 15년과 19년을 비교해보면, 대충 3배정도의 매출 성장성이 보이네요. 20년은 19년 대비 극적인 성장성을 보이지는 않지만, 코로나 시국에도 생각보다 건재한 성적표를 뽑아주고 있습니다.

 

출처 : SolarEdge 2020 3Q ppt

저는 회사의 재무관련 상태를 볼때 돈을 잘 벌어오는가에 대한 항목은 수익 대비 영업이익이 얼마나 나오는 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편입니다. 회사 자료에 따르면 매 년 15프로~20프로 사이의 영업수익률이 나오네요.

 

출처 : SolarEdge 2020 3Q ppt

19년 Q3에 비해서 20년 Q2,Q3 은 매출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20년 코로나 여파로 인한 제품의 출하량 감소가 그 이유로 꼽히는데요, 주력 매출원인 파워옵티마이저와 인버터의 수출량 자체가 많은 양이 줄면서 전기 대비 20% 이상 감소한 매출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 이익율은 전기와 큰 변동이 없지만, 매출 자체가 줄었기에 19년보다 더 높은 계단으로 성장하진 못하고 유지하는 정도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SolarEdge 2020 3Q ppt

캐쉬플로우에 관한 항목인데요, 20 Q3들어서 공격적인 투자를 실시하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갑자기 늘어난 부채는, Kokam과 SMRE 인수 전 생긴 부채라고 후단 설명에 나와있네요.

 

코로나 19를 통해 생긴 기업들의 변화라고 하면, 현금유동성이 풍부한 기업들의 공격적 M&A를 통해서 위기를 통해 성장하는 회사를 볼 수 있을 것이라 했습니다. 과연 그 기업이 솔라엣지가 될 수 있을지는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는 방향과 분기별로 들고오는 성적표를 봐야겠죠?


3. 기업이슈

1)태양광을 넘어 신재생에너지 분야 글로벌 리더가 되고자하는 기업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76006625965720&mediaCodeNo=257&OutLnkChk=Y

 

[주목!e해외주식]솔라엣지, 태양광 1인자 넘어 재생에너지 1인자

글로벌 대세로 자리잡은 ‘그린 뉴딜’로 인해 친환경 관련 종목들이 연일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태양광 전력을 전환하는 부품 ‘인버터’ 부문 글로벌 1위 업체인 미국 솔라엣지(SEDG.US) 역시

www.edaily.co.kr

 

위 기업설명에서 적은 내용과 동일합니다. 솔라엣지는 R&D와 직원 개인의 역량 개발에 적극적인 투자 및 공격적 M&A를 통해 태양광에만 국한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 분야 글로벌 리더가 되고자하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2) 바이든 당신소식에 주가 성장은 순풍, 하지만 거품의 우려도 있다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0/11/1159899/

 

태양광 장비 美 솔라엣지, 바이든시대에 날개 다나

필수 장비 인버터 절대 강자 작년 시장점유율 60% 육박 캘리포니아 태양광 의무화 등 바이드노믹스 친환경 기조에 향후3년 매출年30% 성장기대

www.mk.co.kr

 

솔직히 요즘 테슬라를 보고있으면 기업 적정가치 분석이고뭐고, 사람들의 심리 및 기대감이 가장 큰 주가변동요소라고 봅니다. 하지만 주가가 급등한다는건 그만큼 변동성이 커진다는 숨어있는 이면이 있죠 ㅠ

이미 사람들의 기대를 업고 큰 주가 성장성을 보인 솔라엣지가 바이든 정권의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한 단계 더 도약을 할 수 있을까요? 전 지금 타이밍에 진입은 엄청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3)솔라 엣지의 M&A, 공격적인 덩치키우기!

https://www.yna.co.kr/view/AKR20181012077000848?input=1195m

 

솔라엣지, '코캄' 인수…"에너지 시장 확대" | 연합뉴스

솔라엣지, '코캄' 인수…"에너지 시장 확대", 이희은2기자, 경제뉴스 (송고시간 2018-10-12 13:00)

www.yna.co.kr

https://www.solartodaymag.com/news/articleView.html?idxno=8203

 

SolarEdge, S.M.R.E. Spa 인수로 e-Mobility 시장 진출

스마트 에너지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솔라엣지(SolarEdge)가 최근 S.M.R.E. Spa 인수를 통해 e-Mobility 시장에 진출했다. 이탈리아에 본사를 둔 있는 SMRE는 혁신적인 통합 파워 트레인 기술과 전

www.solartodaymag.com

 

위 내용에 적었었는데요, 코캄 및 S.M.R.E 인수를 통해서 더욱 더 사업군을 다채롭게 꾸미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코캄의 경우 고객 맞춤형 에너지 솔루션 제공업체이고 S.M.R.E 같은 경우는 e-mobility 관련 기업으로 관련 기술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열에너지로 획득한 전기를 더욱 더 다채롭게 사용하며 수익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솔라엣지의 움직임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4. 주가추이

원래 제 포스팅에서 4번은 '배당관련시점'이였으나 솔라엣지는 현재까진 배당을 하고있지 않기 때문에 주가 추이 확인하는 정도로 작성하겠습니다 ㅎㅎ;

 

출처 : TradingView

19년 초까지만 해도 40~50달러 사이에서 횡보를 보이다가 주가는 상승곡선을 타기 시작합니다.

2020년 3월 코로나때 잠시 빠지나 싶더니 당시 저가에 비해서 5배 넘는 상승곡선을 기록하며 현재는 309달러라는 가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전고점의 강력한 저항대에 한번 맞고 떨어진 모양새인데, 전고점을 뚫어버리고 더욱 더 가파른 주가 곡선을 그리며 나아갈지 .. 횡보할지에 대한 전망은 정말 궁금해지네요.

 

기업의 움직임이나 실적을 보았을 때는 우상향곡선을 그릴 것 같은 좋은 기업이나, 대선 테마와 겹친 만큼 매수에 있어서는 신중하게 다가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어케할지 고민이네요,, ㅎㅎ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나 짧은 댓글 하나 부탁드립니다!☆

요즘 날이 추운데 건강 유의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