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sgi의 파이프라인 :D/외화 & 주식

[3분기 실적발표] 인텔(INTC) 리뷰, 메모리관련 사업부 SK하이닉스에 매각 이후 실적은?

by Cosgi 2022. 1. 11.

* 본 글은 20년 3분기 실적발표 당시 발표했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현재 주가와는 상황이 다를 수 있으며, 제가 운영하는 다른 플랫폼 블로그에서 묻혀있는게 아쉬워서 한데 모아놓느라 티스토리에도 옮겨담습니다 ^^.

 

장 끝난 이후 인텔(INTC)의 실적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컴퓨터에 관심있는 분들은 intel의 광고에서 나오는 띠리링~ 효과음과 intel inside 라는 슬로건(?) 에 상당히 친숙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반도체 기업에 관심이 많았다면, 인텔은 반도체분야로도 사업이 확장되어있었는데요, 메모리 사업부에 대해서는 SK하이닉스에 매각을 진행했었죠. ( 20년 10월 말 )

네이버 뉴스

 

SK하이닉스에 낸드 플래시 사업부를 매각하면서, 고성능 컴퓨팅과 AI, 데이터센터, 자율주행 등의 차세대 사업군에 힘을 준다는 계획이였습니다.

기존 낸드 플래시 사업부는, 그동안 실적을 갉아먹으면서 인텔의 '족쇄' 였었는데요.. 과연 이번 실적에서는 이 사업부를 떼어냄으로써 실적에 많은 개선을 가져올 수 있었을까요?

실적 리뷰 시작합니다!


investing.com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EPS : 예측치 $1.11 대비 $1.71로 Beat

매출 : 예측치 18.24B 대비 18.09B 로 Miss

EPS는 예측치보다 상회하는 모습이였지만, 매출은 월가의 예측치보다 모자란 모습을 보였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을 더 살펴볼게요~!


1) 총 마진 56%으로, 일반적인 마진이였던 60%보다 훨씬 낮은 수준

2)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오른 수치지만, 4분기 연록 하락세

3) 회사의 메모리 사업부를 제외하고(매각사업부 제외 후) 매출은 180억 9천만달러 였음. 월가 예측치인 182억 4천만 달러보다 못 미친 수치.

4) 데이터센터 분야의 수익은 전년 동기 기준 10%증가한 65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월가의 추정치인 66억 7천만 달러에는 미달

5) 클라이언트 컴퓨팅의 수익은 월가 추정치 2% 하회, 비휘발성 메모리 솔류션은 추정치에서 4% 하회, 사물인터넷(IoT)는 전년 동기 기준 54% 증가, Mobileye 분야는 전년 도이 기준 39% 증가

6) 인텔의 4분기 전망치로 EPS는 $0.78 및 매출은 192억달러(메모리사업 제외 시 183억달러) 전망을 내놓았으나 월가는 EPS $1.01 및 182억 5천만달러의 매출 예상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하여, 애프터 장에서 꽤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webull

 

회사 실적 중 사물인터넷과 Mobileye 분야에서 큰 성장을 이뤘지만, 규모적인 측면에서 매출의 영향에는 미미한 수준이였습니다.

핵심 사업분야(?) 라고 할 수 있는 부분에서 월가의 예측치보다 낮게 실적이 나왔으며, 4분기 전망치도 월가의 전망치보다 약한 가이던스를 제시했더라구요.

21년의 전체 가이던스에 대해서는 월가의 예측치를 넘어서는 수준이지만, 4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살펴보면 EPS분야에서 월가의 예측치와 크게 벌어져있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최고 재무책임자(CFO)가 22년 5월에 은퇴 예정이라고 하네요.

(사실 이건 알 바 아니고....)

인텔은 실적발표만 했다 하면 애프터에서 크게 빠지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이번 실적발표도 똑같은 모습을 보여줘서 맴찢....

바이든이 정책적으로 자국 기업을 밀어주고, 제조업 기반의 기업들을 독려하는 분위기 속이라 내심 기대했었는데, 그 정책적인 후원과 실적은 다른 이야기였나봅니다 ㅠㅠ

webull

 

연간 차트로 보았을때, 최근 좀 반등하나 싶었는데 실적이 발목을 잡았네요.. 아쉽...

애프터에서 크게 빠지는 모습이였는데요, 본장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한번 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