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sgi의 파이프라인 :D/외화 & 주식

[3분기 실적발표] 미국 자동차 빅3 중 둘, GM과 포드(F)의 실적 리뷰! 반도체 쇼티지 속 완성차업계의 성적표는?

by Cosgi 2022. 1. 11.

* 본 글은 20년 3분기 실적발표 당시 발표했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현재 주가와는 상황이 다를 수 있으며, 제가 운영하는 다른 플랫폼 블로그에서 묻혀있는게 아쉬워서 한데 모아놓느라 티스토리에도 옮겨담습니다 ^^.

 

수요일에는 미국 디트로이트 빅3로 꼽히는 자동차 업계 중 두 곳이 실적발표를 진행합니다.

바로, GM과 포드(F) 인데요~! 미국에서도 역사가 꽤 오래 된 기업들이죠 ㅎㅎ

최근 전기차(충전소)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GM과 포드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있습니다.

탄소 제로화 정책의 일환으로, 친환경 모빌리티에 대한 정책적인 서포트 + 글로벌 트렌드가 유행하면서 전기차 하면 테슬라만 떠올리는 상황이 아닌 타 완성차 업계들이 뛰어들기 시작했죠.

Dogs of the DOW

 

연 초에 주가가 급상승했었는데요, 그때의 주된 이유가 완성차 업계의 전기차시장 러쉬였습니다.

내연기관 차를 생산하는 업계들의 PER는 상당히 저평가 된 수준인데요, 반대로 전기차 기업 PER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죠. 이 수준에 주가를 어느정도 맞춰주다보니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기업들의 주가 상승러쉬가 있었습니다.

이런 기사는 일년 내내 보는 듯 하다

 

하지만 올해 지속되는 큰 이슈가 있죠. 반도체 쇼티지 상황입니다.

차량에는 많은 첨단기기들이 들어가는데요, 거 속에는 반도체가 들어가는데.. 반도체 공급이 수요보다 부족한 상황이 지속되다보니 완성차 생산에 차질이 가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실적은 당연히 좋지 않을 듯 한데... 전기차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감이 섞여있으니 주가 향방이 어찌 나타날지가 상당히 궁금했어요. 그럼 실적 리뷰 진행하면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함 봐보겠습니다.

두 기업 순서대로 실적 리뷰 진행하겠습니다.

(GM - Ford 순)


1. GM

investing.com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EPS : 예측치 $0.8615 대비 $1.52 로 Beat

매출 : 예측치 30.92B 대비 26.78B 로 Miss

반도체 쇼티지 때문인지 매출이 월가의 예측치보다 크게 못 미친 모습입니다.

 

머...머선일이고!? 세부사항을 확인해보시죠


1. 글로벌 반도체 쇼티지 상황으로 인한 여러 북미 공장을 폐쇄한 상황. 10월에 다시 일부 공장 재개를 했지만 생산 감축 발표 등 연간 생산계획에 차질 진행 중.

2. 평균 거래 가격은 16% 증가하여 수요 증가로 인한 이익을 얻었으나, 3분기 중국 매출 19% 감소 및 공장 폐쇄로 인한 신차 판매 32.5% 감소 등 반도체 쇼티지가 매출 실적에 직격타

3. GM은 2030년까지 매출을 두 배로 늘리겠다는 발표를 한 바 있음.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구독서비스 구축 계획

4. LG전자의 배터리 결함 관련하여, 14만3천대의 Bolt 리콜 비용으로 19억달러 받을 예정

5. 2025년까지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에 350억 달러 투자 계획, 2035년까지 순수 전기차로의 전환 예정



2. 포드(F)

바로 이어서, 포드의 실적입니다.

investing.com

 

인베스팅 닷컴에 의하면,

EPS : 예측치 $0.2617 대비 $0.51 로 Beat

매출 : 예측치 37.66B 대비 35.68B로 Miss

GM과 비슷하게 EPS는 예측치 상회, 매출은 하회했는데요! 세부사항까지 들여다보겠습니다.


1. GM 과 비슷하게 공장 폐쇄로 인한 생산량 차질은 여전함. 일부 공장 재개되었으나 연간 생산량 타격 받음.

2. 자동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한 수준.

3. 이번 실적은 좋지 않았으나, 30~40억달러 수준의 판매량 증가를 근거삼아 연간 가이던스 상향

- 예상 수익 90억~100억 달러 수준에서 105억~ 115억 달러로 상향

- 40억~50억 달러의 잉여현금흐름에 대한 기대치 유지

4. 따라서 강화된 연간 가이던스는 $5.4~$6.4의 이전 예측에서 $5.7~$6.7의 EPS 예상

연간 순이익은 기존 77억~92억 달러에서 81억~96억 달러 범위로 상향


이렇게 자동차 업계들의 실적발표가 끝났는데요, 수요일 장이 끝난 시점에서 주가의 흐름을 한번 살펴볼까요?

webull
 
webull

 

수요일 장중에는 GM의 여파를 받아 포드도 주가가 흐르다가, 장 끝난 이후 포드가 실적발표를 하고서는 다시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둘을 경쟁구도로 봤을땐 포드가 승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GM의 경우에는, 전년 동기에 79만9천대를 판매함에 비해 올해는 42만3천대로 컨센서스인 45만대보다 하회했고, 이에 따라서 영업이익도 컨센서스보다 낮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자동차 회사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 10.4% 였는데, 올해는 8.4%로 2% 감소한 수치를 보였네요.

포드는 돌아보면 반도체 쇼티지 속에서도 선방한 실적과 연간 가이던스 상향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끈 부분이라고 봅니다. GM과 실적발표가 붙어있어서 서로 비교하게되는 그런 상황이였는데요!

GM도 많이 오르긴 했지만 연간 상승률을 보았을때 포드는 약 80%의 상승률로, 묵묵하게 잘 올라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과연 디트로이트 빅3 중에서 자동차 업계 중 가장 잘 나갈 기업은 어디일까요!

앞으로 컨센서스에 맞춰 실적을 잘 내는지와, 판매량 수치 및 R&D상황이 상당히 중요할 듯 합니다.

다음 분기도 기대되는군요 ㅎ 여기까지만 작성하겠습니다 !!

댓글